노인 부부가 공유하는 우울증 위험 인자가 있다? –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교수

부부는 식생활과 생활환경을 공유하기 때문에 같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한지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연구팀이 노인우울증을 가진 환자 부부 간 공유하는 우울증 위험인자를 탐색해 우울증 가능성을 분석했습니다. 한지원 교수는 이러한 우울증 위험인자를 적절히 관리하면 노인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인 우울증의 원인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보통 60세 이상에서 발생하는 우울증을 노인우울증, 노인성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은 기분, 흥미, 의욕, 수면 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뇌질환인데 60세 이상이 되면 신체적 질병, 뇌혈관 질환, 신경퇴행성 질환 등으로 뇌가 우울증에 취약해집니다.노년기에 겪는 역할 변화, 활동 반경 축소, 이별 등 다양한 사회·심리적 변화도 노인 우울증에 기여합니다. 노인 우울증의 특징은 두통, 소화불량 등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식욕저하, 불면, 초조 등의 증상도 흔하며 인지기능 저하를 동반하여 ‘가성비 치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노인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는 얼마나 됩니까?진단과 치료 과정을 알려주세요.

*2021년 보건 복지부가 실시한 정신 건강 실태 조사에 따르면 연령별 우울증 장애(주요 우울증 장애와 기분 부전 장애를 맞춘 진단)1년의 유병률이 60~69세는 1.8%, 70~79세는 3.1%로 보고되고 있습니다.전문의의 진단이 행해진 연구에 따르면 고령자 인구 중 적어도 10명에 한명이 의학적 치료를 요하는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고령 인구는 사회적·정서적 지지를 받는 사회적 네트워크와 활동 범위가 제한적으로 만성 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아 경도 인지 장애, 치매 같은 인지 장애도 잘 나타납니다.노인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한 것으로 신체 상태 확인을 위한 실험실적 검사와 함께 최근 약물 복용력, 치료 중인 동반 질환을 평가하고 뇌 혈관 질환과 신경 퇴행성 질환 감별을 위한 뇌 영상 검사 시행 등 포괄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 약제나 신체 질환이 발견되면 이를 치료하고 조정하는 것이 우선이며 우울증의 증상에 대해서도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합니다.약물 치료 외에도 신경 조절 요법과 정신 치료, 인지 행동 요법이 있습니다.

노인우울증 환자의 배우자가 일반 배우자보다 우울증을 앓을 위험이 4배가량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죠. 연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임상 현장에서는 노인 우울증 환자의 배우자도 우울증을 앓게 되는 경우를 많이 듣는데, 이들도 우울증 고위험군이기 때문입니다. 노인 우울증은 사회적, 경제적, 의료적 영향이 큰 질환입니다. 위험인자를 파악해 관리하고 고위험군에 집중하면 질병 유병률, 중증도를 낮출 가능성이 높습니다.기존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하거나 증상 자체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에 본원 정신건강의학과 노인정신의학연구팀이 총괄하여 수행하는 전국 단위 지역사회 전향적 코호트 ‘한국인 인지노화와 치매에 대한 전향적 연구’ 부부 코호트 연구에 참여한 956쌍의 노인부부를 대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여 우울증을 진단하고 노인부부가 공유하는 우울증 위험인자를 파악하였습니다.

노인 부부가 공유하는 우울증 위험 인자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노인 부부 간 과량의 음주력, 신체적 활동량, 사회적 지지, 만성질환 부담, 인지기능 점수 등이 유의한 일치도를 보였습니다. 위인들은 우울증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위험인자입니다. 특히 낮은 사회·정서적 지지, 높은 만성질환 부담, 인지장애 이환 상태는 노인 우울증 환자 배우자의 우울증 위험을 높이는 데 약 3분의 1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세 가지 요인을 관리하면 노인 우울증 환자의 배우자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가 어떻게 활용되기를 바라나요?

노인 우울증 환자의 배우자도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임상 현장에서 당연하게 인식되며 일반적으로도 쉽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당연한 인식을 지역사회 코호트 연구를 통해 과학적 근거로 뒷받침하고자 한 것입니다. 노인우울증 환자의 배우자도 우울증 고위험군으로 적절한 사회적 관심과 예방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확산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노인 인구를 위해 개인이나 가족 단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기반의 사회·정서적 지원체계와 만성질환 관리시스템 구축, 경도인지장애와 치매의 적극적인 예방 및 관리가 사회·정책적으로 뒷받침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추진할 연구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지역사회 부부 코호트에서는 부부간 치매 위험도, 만성질환 위험도, 수면장애 위험도 등 노인 부부가 공유하는 환경과 생활습관이 다양한 노인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개별 질환 단위로 분석 중이지만 각 질환 간에 유의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 간의 관계까지 반영하여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치매 보호인자로 작용하는 인지예비능 관련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울증도 치매 발병에 다양한 메커니즘으로 개입하므로 우울증과 치매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노인 우울증은 치료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우울증 치료제는 부작용이 경미한 약제가 대부분이며 비약물적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우울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부담 없이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읽는 노인 우울증 환자분들은 배우자의 우울증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생각으로 더 이상 우울해지거나 불안해하지 말고 우울증 치료 의지를 높이는 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우울증 환자의 가족분들께서는 주의 보호자가 정신건강과 신체질환 관리, 사회적 관계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교수

이 기사를 읽는 노인 우울증 환자분들은 배우자의 우울증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생각으로 더 이상 우울해지거나 불안해하지 말고 우울증 치료 의지를 높이는 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우울증 환자의 가족분들께서는 주의 보호자가 정신건강과 신체질환 관리, 사회적 관계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관련 질환 바로가기

노인성 우울증과 치매의 차이? – 노인의 뇌는 우울증에 더 취약하다? (영상) –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교수,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든 외출과 단절된 외부 소통으로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노인성 우울증 ‘내가우…’ blog.naver.com노인성 우울증과 치매의 차이? – 노인의 뇌는 우울증에 더 취약하다? (영상) –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교수,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든 외출과 단절된 외부 소통으로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노인성 우울증 ‘내가우…’ blog.naver.com고혈압·당뇨병이면 치매 고위험이네? –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에게 알려주세요. / 정신건강의학과 배정빈 교수의 두 사례 모두 알츠하이머병(Familial Alzheimer’s disease) 사례입니다. 가족성 알츠하이머…blog.naver.com고혈압·당뇨병이면 치매 고위험이네? –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에게 알려주세요. / 정신건강의학과 배정빈 교수의 두 사례 모두 알츠하이머병(Familial Alzheimer’s disease) 사례입니다. 가족성 알츠하이머…blog.naver.com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합성 능력이 떨어진다?! – 어떤 음식을 먹어야 건강에 좋을까? – 김광일 노인병내과 교수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묻는 사람이 많다. 몸에 좋다는 음식에도 유행…blog.naver.com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합성 능력이 떨어진다?! – 어떤 음식을 먹어야 건강에 좋을까? – 김광일 노인병내과 교수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묻는 사람이 많다. 몸에 좋다는 음식에도 유행…blog.naver.com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합성 능력이 떨어진다?! – 어떤 음식을 먹어야 건강에 좋을까? – 김광일 노인병내과 교수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묻는 사람이 많다. 몸에 좋다는 음식에도 유행…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