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혜침입니다.경조사에서 친척들을 만날 때마다 호칭이 더 궁금하거든요, 또 친척을 누군가에게 소개하는 자리에서도 ‘누구누구누구~’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각 가족을 지칭하는 호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명절 때마다 평소 왕래가 없는 친척분들을 만나면 잘 안 쓰는 호칭을 써야 하기 때문에 자주 틀리지 않나요?저의 부모님, 형제, 자매가 아닌 부모님 가족 또는 남편, 아내 가족 내 형제자매 가족을 부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ate_dumlao, 출처 Unsplash
가장 먼저 아버지의 가족, 친정 식구를 일컫는 호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버지의 형:삼촌 큰아버지의 아내:큰어머니(큰어머니) 아버지의 동생:작은아버지의 아내:작은어머니(작은어머니) 아버지의 여동생:고종사촌, 종숙종숙, 사촌누나:정코모(작은아버지), 정고모(작은아버지), 정고모(작은아버지) 사촌동생:재고모.
쓰다보니 정말 많은데 평소 아버지의 사촌동생, 육촌을 만날 일이 별로 없는 낯선 호칭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Arash sharma, 출처 OGQ다음은 어머니의 가족, 외가의 호칭을 살펴볼까요? 어머니의 남자 형제 : 외삼촌의 아내 : 외삼촌의 아이 : 외삼촌, 동생 : 외당숙모의 여자 형제 : 이모의 남편 : 큰아버지 고모의 아이 : 이정수 이종사촌 여동생의 남편 : 이종매부전, 딸 : 이질적인 아버지, 어머니는 이적부 고모이종사촌 관련 호칭이 너무 낯설지만 보통 이런 용어보다는 나이에 따라 오빠, 언니라는 호칭을 많이 쓰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이번에는 제 형제자매의 가족에 대한 호칭입니다. 형의 아내:형수의 아내:새언니, 누나의 남편:형부, 시누이의 남편:형수씨(형인 경우) 동생의 아내:올케(형인 경우) 여동생의 남편:제부(형인 경우) 형, 동생의 자녀:조카 조카사위에 해당하는 사촌은 당질종손에 해당한다.역시 제 형제자매의 가족에 대한 호칭이라 평소에 많이 쓰는 익숙한 용어네요!pixel2013, 출처 Pixabay만약 결혼한다면 남편과 아내의 가족도 가족이 되기 때문에 호칭 정리가 필요합니다. 시아버지:시아버지(아버지) 시어머니:시어머니(어머니) 시아버지(여주인) 시아버지의 아내:시누이(여주인)형) 시누이 : 시어머니(여주인) 남편 : 시어머니(미혼), 남편(기혼), 동생의 아내 : 시누이: 시아버지(서방)시댁 식구들은 부르는 명칭과 실제로 부르는 호칭을 나누어 기재해 보았습니다. 실제로는 당사자에게는 아버지, 어머니, 형, 고모 등을 사용하지만 누군가에게 그 사람을 설명할 때는 시어머니, 시누이 등의 용어를 사용합니다.sandym10, 출처 Unsplash이번에는 처가 식구들의 호칭입니다. 처가 식구들의 장모님: 장인어른. 아버지) 장모님:장모님(장모님, 어머니) 처남:처남(형, 동서) 처남:처남의 집(아줌마) 처누이:동동생(형, 동서) 처누이:동동생의 남편:동동생과 여동생의 아내:처남과 여동생의 아내.정말 많은 호칭이 존재하고 항상 부를 때마다 헷갈리는 가족간 호칭!이렇게 총정리를 해봤는데 어떠셨나요?너무 많아서 빠진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우리는 또 만나요!